중점교육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교육의 의의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흥미로운 동화책을 선정하여 동화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유아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풍부한 감성을 키우는 전인발달 교육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교육의 효과

1)다양한 언어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언어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2)다양한 방법으로 동화내용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3)활발한 토의활동을 통해 발표력의 향상 및 융통성 있고 사려깊은 사회성의 발달을 돕는다.
4)유아 스스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5)다양한 문학을 경험해봄으로써 풍부한 문학적 감성과 창의적인 표현력을 기른다.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교육의 다양한 활동 소개

1. 동화 듣기 전 활동

  • 사전경험 이야기 나누기
    동화의 내용과 유아들의 경험을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통해 풍부한 상호작용을 나누고 동화의 주인공, 사물 등과 관련된 단어로 연상하는 활동을 한다.
  • 표지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OHP, 실물 화상기, 프로젝터 등 다양한 교수기기를 이용하여 동화책의 표지에 있는 동화 제목, 저자, 삽화가, 출판사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동화책의 겉표지를 보고 동화 속 내용을 예측해본다.

2. 동화듣기

  • 동화 듣기
    다양한 교수 기기와 자료 등을 활용하여 흥미롭게 동화를 들려준다.

3. 동화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

  • 재미있는 단어
    동화에 나오는 재미있는 단어를 찾아본 후, 단어의 뜻을 이해하고 비슷한 단어, 반대되는 단어를 알아본다.
  • 등장인물의 성격 알아보기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등장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토의한다.
  • 편지쓰기
    주인공 또는 동화작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생각하고 편지형식으로 써 본다.
  • 단어벽 사용하기
    동화를 통하여 유아들이 알고 있는 것을 도표,책,그림,포스터로 구성한다.
  • 등장인물 단평하기
    동화 속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 특징을 묘사하거나 그림으로 그린다. 조사한 내용 기록하기 유아들이 관심을 가진 동화의 등장인물, 사진...등에 대해 조사하고 기록한다.
  • 상상하기
    ‘만약 ~라면’이라는 주제로 어린이의 창의적인 생각과 느낌을 신체활동, 미술활동, 언어활동 등으로 표현한다. 동시짓기 인상 깊었던 장면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 음률과 심상이 있는 아름다운 언어로 창작동시를 지어본다.
  • 책표지 만들기
    유아들이 삽화가가 되어 책표지의 그림을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동화책 제목, 출판사 등을 자유롭게 바꾸어서 새롭게 구성한다.
  • 새로운 동화로 재구성하기
    유아들이 작가가 되어 동화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새로운 내용의 동화로 재구성한다.
    * 동화의 앞이야기, 후속이야기도 지어볼 수 있다.
  • 노래짓기
    유아들의 음악적 심미감과 감각을 길러주고자 동화의 내용이 담긴 노래제목, 노랫말, 노래곡을 지어본다.
    * 우리가락을 이용한 노래도 짓는다.
  • 주인공 이름(별명)짓기
    주인공의 성격과 특징을 알아보고 이야기 나눈 후 주인공의 이름 또는 별명을 지어본다.
  • 상황극 하기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동화에서 일어난 상황을 직접 경험해 보고 토의한다.
  • 동극하기
    동화의 내용으로 동극대본을 만든 후, 배역을 정하고 유아들이 만든 여러 가지 소품을 이용하여 동극을 한다.
  • 공동벽화 만들기
    토의활동을 통해 동화 속의 재미있는 장면을 공동벽화의 장면으로 설정하고, OHP를 이용하여 공동벽화의 밑그림을 그린다.
    여러 가지 미술재료를 이용하여 공동벽화를 완성한다.
  • 사전 만들기
    동화에 나오는 생소한 단어를 찾아본 후 단어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고 이해하며 자신만의사전을 만든다.
    동화에 등장하는 인물 및 배경과 관련된 내용을 조사하고 관찰한 뒤, 의견듣기, 정보수집 등의 활동을 통해 알아본다.
  • 신문,광고 만들기
    동화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기초해서 기사를 쓰고 가장 재미있는 그림을 그려 넣어 신문을 작성한다.
  • 신체표현
    동화 속 인물, 사물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유아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유도한 후 신체로 표현해 보는 동적 활동이다
  • 작은 책 만들기
    동화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사건을 단어나 문장으로 기록하여 책으로 만든다.
  • 관찰하기
    배경그림의 아름다운 색채감과 사물에 대한 묘사를 경험해 봄으로써 유아들이 동화의 분위기를 느끼고, 사물을 주의깊게 관찰하도록 한다.
  • 실험하기
    동화를 읽고 생긴 과학적인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결과를 예측해서 실험해 본다.
  • 사건순서 짓기
    동화의 장면이나 사건 등을 회상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열을 정한다.
  • 비교하기
    등장인물, 배경장면 중 가장 좋아하는 것 등을 조사하여 비교하고, 같은 점과 다른 점은 벤다이어그램을 활용해 알아본다.
  • 분류하기
    이야기 속에 나타난 여러 가지 사물들의 특징과 관계를 알아보고 각각의 특성에 따라 분류한다.
  • 단어 입양하기
    동화 속 재미있는 단어 두 개를 선택하고 각 단어에서 글자를 가져와 조합하여 새 단어를 만든다.
    이야기(앞,뒤,중간)짓기 동화의 앞, 뒤, 중간 등의 내용을 자유롭게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며본다.
  • 그 외 활동
    이 외에도 동화내용으로 교구 만들기, 점토로 주인공 만들기, 물체의 성질 탐색하기, 주변환경에 관심 갖기, 동화에 나오는 낱말로 끝말잇기, 단어퍼즐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한다.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교육의 예시

  • 활동주제 : 공룡
  • 동화명 : 공룡이 공짜! (참고도서: 고 녀석 맛있겠다)
  • 지은이: 엘리스 브로우치 출판사: 주니어 김영사
  • 선정동기: “공룡이 공짜”는 아이들에게 항상 신비롭고 흥미진진한 동물인 공룡을 소재로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에 가게마다 공룡을 공짜로 주면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상상해볼 수 있는 창작동화이다. 동화 속 주인공인 ‘나’와 ‘엄마’가 공룡과 함께 지내는 모습을 담은 책으로 “공룡”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동화 속 다양한 공룡 등장인물들을 통해 공룡의 종류와 탐구적인 태도로 접근하는 것이 이번 주제 동화의 선정동기이다.
  • 줄 거 리
    오늘은 아주 특별한 날이에요. 어딜 가던지 물건을 사면 공룡을 덤으로 한 마리씩 주기 때문이죠. 엄마를 따라 장보러 갔던 아이는 신이 나서 어쩔 줄 모르고 그런 아이를 바라보는 엄마의 얼굴은 점점 어두워집니다. 거리를 메운 무시무시한 공룡들을 도대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활동기간 : 2020년 8월 3일~ 9월 30일
  • 대상연령 : 만 4세 (사슴, 기린반)

활동주제 : 세계 여러나라
동화명 : 노란풍선의 세계여행 (참고도서: 세계로 가는 종이비행기)
지은이: 샤를로테 데마톤스, 출판사/ 마루벌
선정동기:노란풍선의 세계 여행 그림 동화책을 통해 세계지리와 여러나라의 문화, 특성, 언어에 관심가지며 다름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볼 수 있다.
또한 세계 속에 있는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도 함께 가지며 글로벌 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다.

줄 거 리

이 책은 세계 지리.문화, 과학기술, 문학, 예술 등 다채로운 지식을 제공하며 사막.초원.북극.밀림 등 지구촌의 다양한 지리와 문화, 마녀.열기구.낙하산.로켓.제트기.UFO 등 세계적인 것들의 진화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도시와 숲.강.바닷가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빨간 모자 소녀.로빈슨 크루소.브레맨 음악대.포세이돈.빌헬름 텔 등 문학 작품 속의 주인공들까지 한 번에 만날 수 있다.
활동기간 : 2023년 10월 2일~ 11월 30일
대상연령 : 만 5세 (공작새반, 백조반)

1. 동화 듣기 전 활동

  • 가. 10월, 11월 주제동화 표지를 보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상상해보고 이야기 나눔.
  • 나. 상상하기① 표지에 그려진 노란풍선을 보며 유아들이 노란풍선이 되었다고 상상하고 가고 싶은 곳을 그려봄.② 동화 제목 듣고 내용 상상하기

2. 동화듣기

  • 가. 동화 소개 및 동화 듣기 : 동화의 제목과 지은이 출판사를 소개한 후 다양한 교수기기와 동화책을 사용하여 동화를 들려준다.

3. 동화를 들은 후 활동

  • 가. 국기 그리기 및 퀴즈 : 직접 국기를 색칠하고 색칠한 국기들은 복도에 게시하여 놀이시간마다 관찰하며 퀴즈를 낸다.
  • 나. 세계 지도 만들기: 세계 지도 사진을 보고 색종이를 이용한 모자이크 기법으로 지도를 완성한다.
  • 다. 여러나라 탐색하기: 지구본과 여러나라의 이야기가 담긴 동화를 살펴보며 각 나라의 문화를 알아본다.
  • 라. 역할놀이-공항놀이: 세계 여러나라로 떠나는 공항에서 각자의 역할을 맡아 역할에 맞게 놀이한다.
  • 마. 세계 여러나라 인사- 세계 인사말 텔레파시 게임! : 세계 여러나라 인사말 대해 알아보며 인사마다의 몸짓과 말투도 따라해본다.
  • 바. 동화책 ‘송이골 장승 할아버지’ 장승 만들기 : 우리나라 전통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장승을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장승 만들기 활동을 한다.
  • 사. 독서 후 편지쓰기 : ‘희망이 내리는 학교’책을 떠올리며 아프리카 친구들에게 편지를 적어본다.
  • 아. 우리나라 지역 알기 : 우리 나라 지도를 보며 지역마다 명칭이 있음을 알고 관심을 가진다.
  • 자. 이탈리아 피자 만들기: 이탈리아 관련 동화를 듣고 이탈리아의 대표음식인 피자를 알아보고 종이로 나만의 피자를 만들어본다.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중앙로 419번길 27 | TEL : 054-244-2938~9 | Fax : 054-244-2940 |E-mail : webmaster@daedongkid.co.kr
Copyright ⓒ 2007 대동유치원 All Rights Reserved.